InfoCard는 Identity Selector System 이다. 내가 온라인(인터넷) 에서 표현되는 Identity ( persona ) 는 하나가 아니다. 하나로 제약하는 것은 더욱 나쁘다. InfoCard는 필요한 경우에 부합하는 Identity 를 선택하게 해 주는 도구로서 역할 한다.
InfoCard는 사이트 인증 과 사용자 인증에 '그림' 을 넣어 사람들이 인식할 수 있는 범위를 넓여준다. 기존 인증 시스템에서 ( ID/PWD, X.509 인증서, Kerberos 등 ) 는 생각 못했던 것이다. 널리 쓰이고 있는데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은... 그만큼 기술 중심적 사고 였다는 뜻 이다. 암호/인증 기술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이제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야 한다.
InfoCard 의 background 기술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. 현존하는 XML, Identity 인증 기술 ( 인증, Single Sign on, Federated Identity ), Web Services 등 위에서 동작한다. 또한, Identity MetaSystem 으로서 하나의 표준만을 고집하지 않는다. W3C 와 OASIS 등에서 표준화된 또는 제안된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다. MS 는 이 기술들을 자기들이 모두 독자적으로 제공하겠다라고 하지 않고 있다.
InfoCard는 X.509 인증서 ( 우리나라에서는 공인인증서 생각하면 됨 ) 와 유사한 점이 많이 있다. InfoCard는 PC 에 저장되고, 외부에서 발급받은 경우 PC 에 Import 해야 한다.
InfoCard 가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될 수 있을지는 아직 모르겠다. 인증서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, 부담없이 다가갈 수 도 있겠지만, 여러가지 측면이 많아서 아직은 불확실 하다.
InfoCard는 Vista 운영체제에 디폴트로 포함되지만, windows XP 에서는 추가 구성요소를 설치해야 한다. IE 7 정식 버전이 release 될때 같이 WinFX 구성요소도 포함될지 모르겠지만, 아무래도 xp 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워 보인다.